Q : 참가 대상과 자격에 제한이 있나요?

A : 원칙적으로 만 18세 이상 대한민국 성인이면 누구나 응모할 수 있습니다. 직업과 성별, 연령별 제한도 없습니다. 전·현직 언론인도 지원 가능합니다.


Q : 해외 취재물도 응모 가능한가요?

A : 가능합니다. 다만 취재한 사실이 객관적으로 검증되지 않는 경우에는 심사 대상에서 제외될 수 있습니다.


Q : 국내 기획 취재물은 어떤 유형이 바람직한가요?

A : 특별하게 권장하는 취재 주제는 없습니다. 다만, 편의상 몇가지 예시를 든다면 지방자치단체와 지방 의회 등의 문제점(예산 낭비, 부패, 비효율, 특권 등), 중앙 행정부처에 대한 정보공개 청구를 통한 분석 기사, 국회와 국회의원 의정 활동 해부 및 추적 기사, 국내 다문화 가정 실태, 한국에 은밀하게 침투한 외국(예: 중국 등)의 영향력 실태 등. 특정인 또는 특정 단체에 대한 일방적인 미담(美談) 소개 등은 환영하지 않습니다.


Q : 팀을 이루어 취재할 경우 몇 명까지 가능한가요?

A : 취재 과정의 효율성과 다른 응모자와의 형평성 등을 감안해 최다 4명 이내로 할 것을 권장합니다.


Q : 입상자에 대해 상장 상금 이외 다른 혜택도 있나요?

A : 별도 혜택은 없습니다. 그러나 기획 취재 공모전 수상 실적이 언론사로 신규 입사 또는 다른 곳으로 이직에 도움될 것으로 사료됩니다.


Q : 대학생(대학원생 포함) 응모시 지도교수는 어느정도 도움줄 수 있나요?

A : 학생과 지도교수 등 상호간의 판단과 합의에 달려 있습니다. 다만, 큰 틀에서 취재 방법과 접근법, 방향성 정도를 안내해주는 게 공모전의 취지에 부합하고 학생들의 자율성과 능력 향상을 위해서도 바람직해 보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