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 지 사 항

<조선 저널리즘 아카데미> 3기 모집 관련 FAQ

관리자
2023-05-22

안녕하세요 조선일보 미디어연구소입니다.


<조선 저널리즘 아카데미> 3기 모집 관련 FAQ입니다.

추가로 궁금한 점이 있다면 [Q&A] 게시판에서 문의하시면 됩니다.


Q. 지원 자격이 어떻게 되나요?

학교, 전공에 관계없이 지원 가능합니다. 단, 대학교에서 4학기 이상 이수한 재학생 혹은 졸업생이어야 합니다. 휴학생일 경우에도 4학기 이상 이수한 학생만 지원이 가능합니다. 졸업예정자(수료생) 역시 지원 가능합니다.


대학의 방학 기간뿐 아니라 학기 중에도 수업하므로 본인의 학사 스케줄에 맞게 신청해 주시길 바랍니다. 합격한 수강생들은 전 교육 과정에 빠짐없이 출석하는 것을 원칙으로 합니다. 잔여 학점이나 학적 상태를 확인하기 위해 지원자는 면접 전형 단계에서 졸업(예정) 증명서와 성적 증명서를 제출해야 합니다.


Q. 7~8월 여름방학 인턴 예정자입니다. 지원 가능한가요?

조선미디어 인턴과 중복 지원은 가능합니다.

다만, 본 프로그램을 수료하기 위해서는 오프라인 수업에 참석하실 수 있어야 합니다.

외부 활동과 병행하기가 현실적으로 힘들다고 판단될 경우에는 합격이 어려울 수 있습니다.


Q. 수강생 선발은 어떤 방식으로 하나요?

1차 서류 전형과 2차 온라인 면접 전형으로 선발합니다. 단계별 합격자와 다음 전형 일정은 홈페이지 공지사항을 통해 알려 드립니다.


Q. 자기소개서 작성 요령이 있나요?

자기소개서는 면접 전형의 중요 자료입니다. 글자 수와 글자 크기, 공백 등의 기본 사항을 지켜서 작성하면 됩니다. 분량 부족, 맞춤법 오류는 심사위원에게 좋은 인상을 주기 힘듭니다. 자신의 생각과 활동을 정확하고 구체적으로 정리하기를 권합니다. 평어체인지 경어체인지는 중요하지 않습니다. 허위 사실을 기재한 사실이 확인되면 합격을 취소할 수 있습니다.


Q. 지원서의 개인 식별 번호(숫자 4자리)는 무엇인가요?

합격자 결과 확인에 필요한 본인 확인용 숫자입니다.

별도로 기재하지 않으실 경우 휴대폰번호 뒤 4자리 숫자로 대체됩니다.


Q. 교육 과정과 강의 내용은 어떻게 되나요?

<조선 저널리즘 아카데미> 3기는 2023년 7월부터 11월까지 5개월간 진행합니다. 수강생들은 주 2~3회 출석을 필수로 합니다.


방학 기간인 7~8월에는 주 1회 글쓰기 멘토링 수업과 주 2회 전∙현직 기자의 저널리즘 특강이 있습니다. 

글쓰기 멘토링 수업에는 특임강사(멘토) 3명이 각 반을 맡아 글쓰기를 지도합니다.

이후 9~11월에는 주 1회 글쓰기 멘토링 수업과 주 1회 저널리즘 특강 수업이 있습니다.

모든 수업은 대면 수업으로 이루어집니다.


세부적인 강의 내용과 일정은 [교과내용], [교육과정], [교육일정] 페이지에서 확인 가능합니다.


Q. 수료 기준이 있나요?

수료 기준을 통과해야 수료하실 수 있습니다. 출석 현황, 수료 과제, 수료 시험으로 수료 여부를 심사합니다.


Q. 수업은 어디서 진행되나요?

서울 광화문 조선일보 본사 사옥 내 강의실에서 진행됩니다. 자세한 장소는 합격자에게 공지합니다.